- 일시 : 4/16(수) 14:00
- 진행 : 김기용 튜터님
- 장소 : zoom
📙 목차
1. 프로그래밍 언어 - 자바
자바는 모든 것이 클래스
- 파일 단위: 클래스
- 모든 코드는 클래스 안에 작성된다.
자바 프로그램 실행 과정
컴파일 - 컴파일을 통해 바이트코드를 만들기
javac Main.java
실행 - 생성된 바이트 코드를 실행하기
java Main
2. 변수: 데이터 저장 공간
변수 구조
- 자료형: 저장할 데이터의 범위
- 변수이름: 저장할 공간의 이름
[자료형] [변수이름];
int a;
a = 1;
3. 클래스와 객체
용어 정리
용어 | 설명 |
클래스(Class) | 객체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 |
객체(Object) | 클래스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실제 존재 |
인스턴스(Instance) | 어떤 클래스에서 만들어진 객체 를 지칭하는 용어 - (”객체”와 “인스턴스”는 동일) |
인스턴스화(Instantiation) | 클래스를 가지고 객체를 실제로 만드는 행위 - (”객체화” 와 “인스턴스화” 는 동일) |
객체 구성 요소: 속생기
- 속성
- 클래스와 관련된 속성을 변수로 나타낼 수 있다.
- . 연산자를 통해 객체의 속성에 접근할 수 있다.
- 생성자
- 클래스와 이름이 똑같다.
- 여러개 존재할 수 있다.
- 반환 데이터 타입이 존재하지 않는다.
- 기본 생성자는 클래스 선언과 동시에 만들어진다.
- 커스텀 생성자를 생성할 경우 기본 생성자는 사라진다.
- 기능
- 일련의 과정을 하나로 묶은 작업 단위이다.
public class Cat {
// 1. 속성
String name;
int age;
boolean isHungry;
// 2. 생성자
Cat() {} // 기본생성자 - 클래스 선언과 동시에 만들어집니다. 커스텀 생성자 만들시 사라집니다.
Cat(String name) { // 커스텀 생성자 - 객체 생성과 동시에 고양이의 이름을 초기화 하는 생성자
this.name = name;
}
// 3. 기능
int sum(int value1, int value2) { // 고양이의 더하기 기능?!
return value1 + value2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생성자 호출
Cat mayo = new Cat("mayo");
Cat nez = new Cat();
// . 으로 속성에 접근
mayo.name = "Mayo";
nez.name = "Nez";
System.out.println("Mayo Name = " + mayo.name);
// 메서드 호출
int ret = nez.sum(1, 2);
System.out.println("ret = " + ret);
}
}
4. 입출력 기능
출력하기
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"Hello Java");
}
}
입력 받기
import java.util.Scanner;
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// 정수 입력 받는 방법
int numA = scanner.nextInt();
int numB = scanner.nextInt();
// 문자열을 입력 받는 방법
String strA = scanner.nextLine();
String strB = scanner.nextLine(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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