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/강의

[📙 Java 문법 종합반] 객체지향 PART 2 - 상속

가지코딩 2025. 4. 15. 19:58

📙 목차

  1. 상속(Inheritance) 이란?
  2. 재사용성
  3. super
  4. 확장
  5. 재정의 - 메서드 오버라이딩(overriding)
  6. 추상 클래스

🧡 학습 목표

  • 상속이 무엇인지 학습한다.
  • 오버라이딩이 무엇인지 학습한다.
  • 추상클래스가 무엇인지 학습한다.

객체지향의 4가지 특징

  • 캡슐화 - 데이터의 보호
  • 상속 - 재사용성과 확장
  • 추상화 - 데이터의 계층적 표현
  • 다형성 - 객체지향의 꽃

1. 상속(Inheritance) 이란?

  • 클래스간의 관계를 부모(상위), 자식(하위) 로 바라보는 개념이다.
  • 이 구조를 통해 상속에서는 재사용성, 확장 이 가능하다. → 물려받은 속성과 기능은 자식 클래스에서 재사용할 수도 있고, 확장할수도 있다.
  • extends  키워드를 사용해서 상속관계를 구현한다.
  • 상속을 통해 코드 중복을 줄이고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다.
  • 추상화, 다형성을 구현하는데 잘 활용된다. (다음 수업 내용)

2. 재사용성

  • 상속의 첫 번째 장점
  • 부모 클래스의 내용을 물려받아 그대로 재사용할 수 있다.
public class Parent {
    public String familyName = "스파르탄";
    public int honor = 10;

    public void introduceFamily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우리 " + this.familyName + " 가문은 대대로 명성을 이어온...");
    }
}
class Child extends Parent { // ✅ extends 키워드 활용
}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Child child = new Child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child.honor); // ✅ 부모의 속성을 물려받아 사용
        System.out.println(child.familyName); // ✅ 부모의 속성을 물려받아 사용
        child.introduceFamily(); // ✅ 부모의 메서드를 물려받아 사용
    }
}

3. super

super - 부모 인스턴스

super 는 부모클래스의 멤버(변수, 메서드)에 접근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이다.

  • 자식 클래스에서 부모의 변수나 메서드를 명확하게 호출할 때 사용한다.
public class Child extends Parent {

    private String familyName = "gim"

    public void superExample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우리 " + this.familyName + " 가문은 ...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원래 가문의 이름은 " + super.familyName);
    }
}

 

 

super() - 부모 인스턴스의 생성자

  • 부모가 먼저 생성되고 자식이 생성된다.
  • 부모가 먼저 생성되어야 하므로 super()는 항상 생성자의 첫 줄에 위치해야 한다.
public class Parent {
    public Parent() {} // ✅ 부모 생성자
}
public class Child extends Parent {
    
    ...

    public Child() {
        super(); // ✅ (1)부모클래스 생성자를 먼저 호출
        // 추가로직은 여기에 작성
    }
}

4. 확장

  • 상속의 두 번째 장점
  • 부모클래스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자식클래스에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.
  • 자식클래스에서 새로운 메서드를 추가하면 된다.
public class Child extends Parent {

    ...

    // ✅ 부모에는 없지만 자식에만 있는 기능
    public void showSocialMedia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우리 가문은 이제 SNS도 합니다. 팔로우 부탁드려요!");
    }
}
public class Main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...
        child.showSocialMedia(); // ✅ 부모에는 없지만 자식에만 있는 기능
    }
}

5. 재정의 - 메서드 오버라이딩(overriding)

오버라이딩을 통해 부모클래스의 기능을 재정의할 수 있다.

  • 부모 메서드를 자식 클래스에서 변경하여 재정의하는 것을 의미한다.
    • 오버라이드된 메서드에는 @Override  키워드를 붙이는 것을 권장한다.(없어도 동작한다.)
    • @Override 를 붙이면 컴파일러가 부모 클래스에 동일한 메서드가 없다고 경고를 줘서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.
  • 메서드 이름, 매개변수, 반환타입이 완전히 동일해야 한다.
  • 접근 제어자는 부모보다 더 강한 수준으로만 변경 가능하다.
public class Parent {

    // 기존 기능
    public void introduceFamily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우리 " + familyName + " 가문은 대대로 명성을 이어온 가문입니다.");
    }
}
class Child extends Parent {
    ...
    
    @Override
    void introduceFamily() { // ✅ 자식클래스에서 재정의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오버라이드");
    }
}
public class 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Child child = new Child();
        child.introduceFamily(); // 출력 "오버라이드"
    }
}

6. 추상 클래스

공통 기능을 제공하면서 하위 클래스에 특정 메서드 구현을 강제하기 위해 사용된다.

  • 객체를 생성할 목적이 아니라 “설계도” 역할을 할때 적합하다.
  • abstract 키워드로 클래스를 선언하면 추상클래스 이다.
  • abstract 키워드로 메서드를 선언하면 자식클래스에서 강제로 구현해야 한다.
  • 추상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할 수 없다.
  • 일반 클래스처럼 변수와 메서드를 가질 수 있다.
abstract class Animal {

    private String name; // ✅ 변수선언가능

    abstract void eat(); // ⚠️ 추상메서드: 상속 받은 자식은 강제 구현해야합니다.

    public void sleep() { // ✅ 자식클래스에서 재사용가능합니다.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쿨쿨");
    }
}
public class Cat extends Animal {
    
    @Override
    void eat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냠냠"); //  ⚠️ 자식클래스에서 강제 구현해야합니다.
    }
}
public class Main {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Animal animal = new Animal(); // ❌ 추상클래스는 구현할 수 없습니다.

        Cat cat = new Cat();
        cat.eat(); // ⚠️ 강제 구현한 메서드 사용
        cat.sleep(); // ✅ 부모클래스의 매서드 사용
    }
}

 

 

*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차이점

  • 인터페이스는 표준을 제공하는 데 적합하다.
  • 인터페이스는 인스턴스 변수를 선언할 수 없다.
  • 상속이 계층적 구조를 선언하기 적합하다.
  • 계층적 구조를 표현하면서 공통 속성과 기능을 재사용할 때 추상클래스를 사용하는것이 적합하다.

 

 

😲 모든 클래스는 Object 를 상속받고 있다.